[스톡옵션] 부여 준비하기
옵션플랜 생성
접근 경로: [증권 관리] → [스톡옵션]
💡스톡옵션을 처음 부여하시는 경우 옵션플랜 및 베스팅 스케줄 을 먼저 생성해 주세요.
옵션플랜이 무엇인가요?
- 회사에서 스톡옵션을 발행하기 전 생성하는 옵션들을 담는 '통'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
- 각 옵션플랜 에서는 플랜 별로 "발행할 옵션의 총 수"와 "부여방법"을 정의해 두게 됩니다.
- 스톡옵션 관리방식에 따라 여러가지 형태로 옵션플랜을 생성하시면 됩니다:
- 1) 일반적인 경우에는 옵션플랜을 회사 별로 1개만 생성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(회사에서 발행 가능한 스톡옵션 수량 한도로 생성).
- 2) 추가 투자 유치로 인해 스톡옵션 발행 가능 물량이 늘어났을 경우 옵션 플랜을 추가 하시거나, 기존 옵션플랜의 수량 한도를 수정하시면 됩니다
- 3) 만약 '신주발행 교부' 외 다른 부여 방법으로 옵션을 발행 하셔야 하는 경우 (예: 차액정산 방식)에는 별도의 옵션플랜을 생성 주시면 됩니다.
옵션플랜 생성 절차
- 옵션플랜 관리에서 옵션플랜 생성 버튼을 클릭해주세요
- 옵션플랜의 상세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.
- 옵션플랜명은 구분할 수 있는 이름으로 생성해주세요. (예: 옵션플랜 2020)
- 옵션플랜 유형은 1) 신주발행 교부, 2) 자기주식 교부, 3) 차액정산 의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. 자세한 설명은 아래를 참조해 주세요
- 발행할 옵션의 총 수는 정관 및 투자계약서 등에 기반해서 입력해 주세요
💡 발행 가능한 옵션의 총 수 (=주식매수선택권 부여한도)는 상법상 아래와 같이 정의되어 있습니다.
다만, 투자 계약 시 상법상 한도보다 더 낮은 부여한도를 정하게 되는 경우 (예: 발행주식 총수의 10~15%)가 흔하니 투자자들과의 투자계약 내용을 살펴보고 설정해 주시기 바랍니다.
- 상법상 주식매수선택권 부여한도: 발행주식총수의 10%
- 벤처기업 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에 의한 주식매수선택권 부여한도: 발행주식총수의 50% (벤처기업의 경우)
옵션플랜 유형
- 신주발행 교부
- 스톡옵션을 보유한 사람이 옵션권을 행사하고 싶을 때, 법인이 주식을 약속한 행사가로 새로 발행하는 형태
- 자기주식 교부
- 스톡옵션을 보유한 사람이 옵션권을 행사하고 싶을 때, 미리 발행해 둔 법인 소유의 주식으로 약속한 행사가에 양도하는 형태
- 차액정산
- 주식의 가격이 행사가보다 높을 때, 신주 발행의 절차 없이 바로 현금으로 지급하는 형태 (때에 따라 차액 상당의 주식으로 양도 하기도 함)
베스팅 스케줄 생성
접근 경로: [증권 관리] → [스톡옵션]
베스팅 스케줄이란?
- 스톡옵션을 부여하고 나면 직원들은 부여 받은 스톡옵션을 바로 행사할 수 없고 일정 스케줄에 따라서 행사 가능한 옵션 수량이 달라 지게 됩니다.
- 한국 상법 상 부여 받은 스톡옵션은 부여일로부터 2년 뒤 부터 행사가 가능합니다. 일반적으로 2년이 지나더라도 전체 수량을 한 번에 행사할 수는 없고 기간에 따라서 행사 가능 수량이 점차 늘어나게 되는데 이러한 것을 "베스팅" 이라고 합니다.
- 이 "베스팅" 스케줄을 미리 정의해 놓는 템플릿이 "베스팅 스케줄" 입니다. 베스팅 스케줄을 먼저 생성 후 향후 스톡옵션 부여 시 스케줄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
- 예시:
- 베스팅 기간 총 4년 / 부여일로부터 2년 뒤 50% 행사 가능 / 이후 1년마다 25%씩 추가 행사 가능
- 베스팅 기간 총 4년 / 부여일로부터 2년 뒤 50% 행사 가능 / 이후 6개월 마다 12.5%씩 추가 행사 가능
- 베스팅 기간 총 4년 / 부여일로부터 2년 뒤 60% 행사 가능 / 이후 1년 후 40% 추가 행사 가능
- 베스팅 기간 총 2년 / 부여일로부터 2년 뒤 100% 행사 가능
베스팅 스케줄 생성 절차
- [증권 관리] - [스톡옵션] 페이지에서 우측 상단에 [베스팅 스케줄 관리]를 클릭하고, [베스팅 스케줄 생성]을 클릭해 주세요.
베스팅 스케쥴 상세 정보를 입력합니다. 스케줄 유형의 경우 4가지 타입이 있습니다.
- 기간 (비례형): 기간을 기반으로 하며 완전 비례해서 증가하는 경우 (예: 2년 뒤 50% 베스팅 후, 이후 6개월마다 12.5%씩 베스팅)
- 기간 (커스텀): 기간을 기반으로 하나 완전 비례해서 증가하지 않는 경우 (예: 2년 뒤 40% 베스팅, 3년 뒤 60% 베스팅)
- 마일스톤기반: 성과 기반 베스팅
- 임의 스케줄: 기간 및 마일스톤 기반으로 스톡옵션이 베스팅 되지 않는 경우 선택해 주세요
익숙하지 않으실 경우 " 기간 (커스텀)" 형태로 입력하시는 것이 가장 쉽습니다.- 스케줄 유형 1: 기간 (비례형)- 기간 (비례형)의 경우 정확히 기간에 비례해서 증가하는 형태의 베스팅 스케줄을 입력하실 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.
- 예를 들어, "4년에 걸쳐서 매년 25%씩 (25% x 4년) 행사 가능 물량이 늘어나는 경우" 혹은 "5년에 걸쳐서 20%씩 (20% x 5년) 행사 가능 물량이 늘어나는 경우" 등이 있겠습니다.
- 스케줄 이름: 원하시는 대로 입력이 가능하나, "베스팅 기간 / 주기, 클리프 / 클리프 비율"의 네이밍을 추천합니다 (4년/1년, 2년 클리프 50%)
- 베스팅 주기: 베스팅이 어느 기간 주기로 일어나는지를 매일, 매주, 매월, 매 2개월, 매 3개월, 매 6개월, 매년마다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.
- 총 베스팅 기간: 부여일부터 시작해서 스톡옵션 전체 수량을 100% 행사할 수 있는 일자까지의 기간을 입력합니다. 보통 4년이 가장 흔한 사례 입니다.
- 클리프: 보통 스톡옵션을 특정 기간 동안은 행사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(대한민국 상법으로는 최소 2년 이후부터 행사 가능).
스톡옵션 첫 행사까지 필요한 최소 근무기간을 클리프라고 합니다. - 클리프 비율: 클리프 시점에 행사 가능한 옵션 비율을 입력합니다. "기간 (비례형)" 유형에서는 매년 증가하는 수량 x 클리프 기간이 됩니다.
(예: 4년 동안 매년 25%씩 베스팅 되고, 클리프가 2년이라면 클리프 비율은 50%가 됩니다) - 즉시 베스팅: 스톡옵션 부여 시점에 바로 행사 가능한 비율을 입력합니다. 한국 상법 상 불가능하므로 대한민국 법인의 경우 입력하지 않으시면 됩니다.
- 스케줄 유형 2: 기간 (커스텀)- 기간 (커스텀) 유형의 경우 원하시는 스케줄을 특정 기간 단위로 자유롭게 구성이 가능합니다.
- 예를 들어, "4년에 걸쳐서, 2년 이후 40%, 3년 이후 30%, 4년 이후 30%" 와 같은 베스팅 스케줄 생성이 가능합니다.
- 스케줄 이름: 원하시는 대로 입력이 가능하나, "베스팅 기간, 주기/비율"의 네이밍을 추천합니다 (4년, 2년/40%, 1년/30%, 1년/30%)
- 기간: 첫 베스팅은 부여일로부터의 기간을, 그 다음 베스팅 부터는 이전 베스팅 일자 부터의 기간을 입력하시면 됩니다
- 베스팅 주기: 기간에 대한 단위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. 연, 월, 일이 선택 가능합니다.
- 베스팅 비율: 각 베스팅 일자에 베스팅 되는 비율을 입력합니다. 총 베스팅 비율의 합은 100%가 되어야 합니다.
- 베스팅 횟수를 추가하려면 [베스팅 조건 추가] 버튼을 눌러 추가해 주세요.
- 스케줄 유형 3: 마일스톤 기반- 베스팅 스케줄이 기간 별로 되는 것이 아니라, 특정 목표나 성과 달성에 따라 진행된다면 마일스톤 기반을 선택해 주세요
- 달성해야 할 마일스톤을 순서대로 입력 하신 후, 베스팅 비율을 설정하시면 됩니다.
- 첫 번째 마일스톤 달성시 50% 이후 두번째, 세번째에는 각각 25% 베스팅 되도록 기본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.
- 기본 설정 된 베스팅 비율은 수정이 가능합니다 (이미지 삽입 필요)
- 스케줄 유형 3: 임의 스케줄- 베스팅 스케줄이 기간이나 마일스톤별로 되는 것이 아니라, 다른 조건에 따라 진행된다면 임의 스케줄을 선택해 주세요.
- 임의 스케줄의 내용에는 해당 조건을 텍스트로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.
- 임의 스케줄로 진행하는 스톡옵션은 후에 수동으로 베스팅 진행이 필요합니다.
- 스케줄 유형 1: 기간 (비례형)- 기간 (비례형)의 경우 정확히 기간에 비례해서 증가하는 형태의 베스팅 스케줄을 입력하실 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.
- 생성한 베스팅 스케줄은 [베스팅 스케줄 관리] 화면에서 조회 및 수정이 가능합니다.
많은 분량의 베스팅 스케줄 생성하기
- 부여된 옵션관리 탭에서 업로드를 선택합니다.
- 업로드 선택 후 ‘템플릿 받기' 를 선택하여 다운로드를 진행합니다.
- 다운로드 이후 아래와 같은 엑셀 파일이 열리면 항목에 맞추어 내용을 입력합니다
- 베스팅 스케줄 입력, 스톡옵션 상세 내역 입력 두가지 탭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.
- 베스팅 스케줄 입력은 첫 번째 탭에서 진행합니다.
- 베스팅 스케줄 입력은 기간(비례형) 과 기간(커스텀) 으로 나누어 입력이 가능합니다.
[기간 비례형 베스팅 스케줄 입력 방법]
[기간 커스텀 베스팅 스케줄 입력 방법]
💡 커스텀스케줄 입력시 행을 나눠서 입력 해 주셔야 합니다. (공통작성 필드 포함)
4. 베스팅 스케줄의 입력이 완료 되었다면 두 번째 탭으로 이동하여 스톡옵션 부여 내용을 입력하세요
5. 입력방법은 👉 부여하기 를 참고 해 주세요.
- 추가로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쿼타북 홈페이지 오른쪽 하단의 채팅창을 통해 알려주세요. 쿼타북팀이 도와드리겠습니다. 🙂